자동차의 제작 및 부품 생산이 첨단기술화되어감에 따라 자동차 정비는 단순한 재생 수리에서 종합정비 형태로 바뀌어 가고 있으며, 시설 정비의 현대화와 정비기술의 고도화가 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공학분야에 관한 기술지식을 갖고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자동차 정비업무의 기술적 부분을 담당하거나 지도 등의 업무를 수행할 전문 기술인력양성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동차정비기사 응시자격 및 합격률 요약정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정비기사 응시자격 및 합격률 요약정리
취득 시 하는 일?
자동차정비 분야에 대한 공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자동차의 엔진, 전자제어장치, 전기, 새시 부분의 점검을 통해 직접 정비를 하거나 정비를 지도, 감독한다. 또한 냉각수, 윤활유, 충전상태, 유압 등 사고예방을 위한 일상점검과 정기점검을 실시하며 낡은 부품을 교체하거나 정비를 수행한다. 엔진 부분, 전기 부분, 새시 부분으로 나누어 업무를 수행합니다.
시험일정
2022년도 기사/산업기사 제1회 및 2회는 분리시행, 제3회 및 4회는 통합 시행되며, 산업기사는 제3회 시험부터 기사로 통합 표기됩니다.
- 원서접수시간은 원서접수 첫날 10:00부터 마지막 날 18:00까지 임
- 필기시험 합격예정자 및 최종합격자 발표시간은 해당 발표일 09:00임
- 주말 및 공휴일, 공단창립기념일(3.18)에는 실기시험 원서 접수 불가
시험과목
합격 기준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첨부파일을 클릭하여 확인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응시자격
- 관련학과 : 4년제 대학교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자동차과, 자동차공학과, 자동차기계과, 기계자동차과, 자동차정비과, 카일렉트로닉스과, 기계공학과, 기계과, 기계설계과 등
- 동일직무분야 : 경영·회계·사무 중 생산관리, 건설, 재료, 화학, 전기·전자, 정보통신 중 방송무선, 통신, 안전관리, 환경·에너지
합격률
자동차정비기사 2020년 필기시험에는 22.5%로 전년대비 0.9% 높은 합격률을 보였습니다. 실기시험에는 25.6%로 전년대비 1.7% 낮은 합격률을 보였습니다.
진로 및 전망
동차정비분야는 당분간 현재 고용 수준을 유지할 전망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기술인력이 부족한 편이어서 자격을 취득할 경우 진출하는데 유리할 전망입니다. 다른 한편으로 자동차 생산기술의 발달에 따른 품질향상은 고장률의 감소와 사고의 감소를 가져오게 되어 정비인력을 줄이는 방향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기술적인 면에서는 자동차 전기 및 전자 관련 기술수요 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응시료
필기시험 : 19400원 실기시험 : 64600원
원서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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